【해운동맹이란 무엇인가?】
Q&A -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양창호교수


① 해운업이라는 것은 배에다 물건을 실고 날라다 주는 것이다. 그러면 자기의 각자     손님들의 물건을 싫고 나르면 되는데 해운업끼리 동맹을 맺는 것은 무엇인가?


→ 해운동맹이라는 것은 동맹에 참여하고 있는 선사들이 선박을 서로 공유해서 해상운송과 영업을 같이하고 보유하고 있는 터미널들을 같이 공유하는 것을 말한다.
→ 선박에 대한 투자비용 부담을 덜 수 있다.
ex) 부산에서 출발해서 네덜란드 로테르담 항까지 갔다가 다시 돌아오는 항로를 생각해보자! 대략 10척정도의 선박이 필요하다. 그리고 그 사이에 8개의 항만을 기행하게 되는데 이걸 혼자서 하려면 선박 10척에 대한 투자를 혼자 해야 한다. 근데 4개의 해운사가 하나의 동맹으로 연합을 하려 서비스를 한다면 한 해운사당 2척~3척만 투자를 하게 되므로 비용 부담을 훨씬 덜 수 있다.

 

② 왜 선박이 10척이나 필요하나?

→보통 유럽까지 갈 때 들리는 항만이 8개정도가 되는데 그 항만별로 같은 날짜에 들어가기 위해서 필요하다.

ex) 서울에서 부산으로 짐을 나를 때 평택으로 가야하는 짐은 평택을 들릴 배에 실고 김천에 가야할 짐을 김천에 들릴 배로 동맹 회사들이 구분하여 8~10척을 가지고 8개항 만에 같은 요일에 들어가는 서비스를 정요일 서비스라한다.

→이런 서비스를 하면선 선사들끼리 영업망을 공유하기 때문에 현재 같이 어려울 때 비용도 절감하고 경쟁력도 유지할 수 있다.
※하지만 돈은 각자한테 받고 영업을 각자 하되 실어 나르는 코스가 같으면 같이 가자는 것이다.

 

③ 한진 해운과 현대 상선이 해운동맹에 들어가느냐 못들어가느냐에서 빠지게 되면 혼자 모든 짐을 나르게 되고 영업하기가 어려워 지나?

→ 그렇다, 영업하기도 굉장히 어려워지고 동맹에 포함되지 않는다면 회사가 어려워질 수 있는 위기에 놓이게 된다.


④ 한진은 이번에 해운동맹에 들어갔고 현대는 떨어졌다. 그런데 두 회사 재무상태가     좋지 않은데 현대 상선만 떨어진 이유가 무엇인가?


→동맹의 합격 여부는 그 동맹에 참여하고 있는 선사들의 판단이다. 그 판단에 가장 중요한 것은 재무 건전성이다!
→ 한진 해운이 현대 상선보다 친구(시장 점유율)가 많다!
cf) 한진은 북양로를 기준으로 시장점유율을 7.5%점유하고 있으며 현대해운은 3%정도 점유하고 있음.


⑤ 지금 빠진 현대상선은 나중에라도 해운동맹에 들어갈 수 있나?


→ 이것은 단순히 선박회사 하나가 동맹에 들어가나 안 들어가나 문제가 아니라 만일 국적 선사가 동맹에 포함되지 못한다면 그 동맹에 포함된 선사들이 의무적으로 우리나라에 기항할 필요가 없어진다. 그렇게 되면 해운은 물론 항만, 물류 다양하게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빨리 조속히 경영정상화를 마무리해서 추가로 진입할 수 있게 힘을 실어줘야된다!


→해운 동맹은 5년이나 10년이 지나면 다시 동맹을 맺는다.

→그 동안 선전기준 순위
머스터(덴마크)> MSC(스위스)> CMA-CGM(프랑스)

 

 

 

★얼라이언스는 해운에만 있는 것인가? NO!!

항공동맹

★운영체제- 스타 얼라이언스(대한 한공), 스카이팀(아시아나 항공), 윈월드

 

★장점
① 공통운항을 통한 노선 확충 효과
ex) 내가 인천공항에서 토론토를 가고 싶다! 하지만 인천공항에서 시드니까지밖에 운행을 안 한다? 이럴 때, 아시아나항공은 같은 항공 동맹사인 에어뉴질랜드와 공통운항 실시. 시드니까지는 아시아나항공 이용 시드니부터 오클랜드까지는 에어뉴질랜드 이용.

②비용 절감의 효과
다른 항공사지만 같은 동맹항공사이면 타 항공사 카운터에서 체크인 도움 받을 수 있는 경우

③마일리지 공유
동맹 항공사끼리 마일리지를 공유한다.


철도동맹

-고속철도회사들이 다수를 차지하는 유럽의 고속철도가 대표적
-레일팀: 프랑스, 독일, 네덜란드 등이 동맹을 결성
→철도 사업에서 공동의 이익을 위함!

 

 

【비싼 용선료를 들여서 배를 빌리는 이유?】
첫째, 돈이 부족해서

 

둘째, 부족한 배를 급히 빌리기 위해서

예를 들면 일본 소니라는 회사가 만든 TV를 전 세계로 실어 나르는 배달 업체 해운사를 물색하고 있다. 만약 배를 딴 곳으로 해운사가 한 두 척에 배만 가지고 있다면 그 해운사는 배달을 맡을 수 없다. 그럴 때 해운사는 배를 급하게 렌트해 와서 영업을 하려고 한다.
배는 조선소에서 주문을 해도 2~3년이 걸리기 때문에 빌릴 수밖에.....

 

셋째, 배 값이 떨어 질까봐

우리가 집을 사지 않고 월세내는 이유와 똑같다. 우리가 집을 사지 않고 월세내는 이유는 나중에 집값이 떨어질까봐 안사는데 배도 경기가 좋을 때 배값이 아주 비싸고 경기가 않좋으면 배값이 아주 내려가는데 경기가 좋을 때 배를 사서 나중에 중고로 팔아야 할 때 높은 값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생긴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