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1일 목요일 손에잡히는 경제

 

*주제2: “주식 시장에 상장되는 기업이 많아지면 코스피 지수도 올라가나요?”

 

코스피 지수가 2000이라는 말은 1980년 우리나라 주식시장 전체의 시가총액을 100이라고 하면, 지금은 시가총액이 2000입니다라는 뜻이다. , 1980년도 보다 우리나라 주식시장 전체 가치가 대략 20배정도 올라있다는 뜻입니다.

 

질문 : 새로운 기업이 장외에 있다가 주식시장에 새롭게 상장해도 없었던 주식이 새로 생기는 거니ᄁᆞᆫ 시가총액이 커지지 않나요? 그러면 가치가 높은주식이 주식시장에 새로 상장되면 저절로 코스피 지수도 올라가나요?

 

답변 : 아니다!!!

코스피 지수는 새로 상장하는 기업떄문에 늘어나는 시가총액은 영향을 주지 앖습니다.

어ᄄᅠᆫ 기업이든 상장을 하면, 주식시장 전체의 시가 총액이 늘어나기는 하는데요 그런데 어ᄄᅠᆫ기업이 새로 상장이 되면, 1980 년에도 똑같이 그 회사가 있었다고 가정을 하고, 코스피 지수계산을 다시 합니다. 새로상장되는 효과가 없어집니다.

 

EX)예를 들어 한반에 30명의 아이가 있으면, 학기가 시작하는 첫날, 서른명아이의 몸무게를 재서 합합니다. 만약 그게 1000kg 이다. 그 이후에는 매일매일 학생들의 몸무게를 재서 합하면 됩니다.그러면 1050kg, 1005kg(지수변화)로 변합니다. 숫자만 보면 이 반아이들의 몸무게가 줄고있구나, 늘고 있구나를 알수 있습니다.

ᄄᆞ라서 상장 주식을 한바구니에 놓고, 그 시가총액을 저울로 매일매일 달아서, 그것을 숫자로 나타낸게 그게 주가지수입니다.

문제는 어느날 그 학교에 학생 학명이 전학을 오면, 31명이 되지 않겠습니다. 그러면 당연히 그 학생의 몸무게도 같이 합해서 넣어야 하는데. 그러면 전체 학생의 몸무게 체중이 확 늘어납니다. 그러면 이반 학생들의 체중이 늘었네 할수 있는거 아니냐. 이런생각이 들수 있습니다. 또한 주식시장에도 새로 상장하는 회사들이 있으니ᄁᆞᆫ 그렇게 새로상장하는 회사들 떄문에 늘어나는 시가총액도. 코스피 지수가 올라가는데 영향을 준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즉 한학생이 전학을 오면, 그학생의 몸무게를 달아서 그냥 정하는게 아니라 전학온 그학생이 마치 학기초부터 그 학교에 있었다고 가정을 하고 , 학기초에 그학생들 몸무게 다 더한거에서 그 학생 몸무게를 같이 더해줍니다. 그러니깐 학생이 새로 전학을 온다고, 학기초보다, 학생수 전체 총합이 늘어나지 않게 지수를 만듦니다. 그래서 코스피 지수는 어ᄄᅠᆫ 기업이 새로 상장되거나 퇴출되거나, 증자를 하거나 감자한다고 해서, 지수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알아서 기술자들이 조정을 하고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