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소서 작성 가이드] 기적의 자소서 정리 2 - 지원동기
지원동기
채용담당자들이 매력을 느끼는 지원동기는 어떤 것일까?
연봉을 지급해야 할 이유가 명확하게 드러나는 소개서다. 지원 동기에는 자신이 미래에 회사의 어떤 분야에서 어떤 성과를 내서 회사가 바라는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겠다는 포부와 같은‘ 적극적 동기’가 있어야 한다. 회사에 대한 정보 fact만을 나열하고 이에 대해 서 잘알고 있음을 피력하는 것은 ‘소극적 동기’이다, 채용담당자들은 지원자가 어떤 분야에서 어떤 성과를 내고 싶다는 분명한 목표를 보여주길 원한다.
당연히 입사후 미래의 모습에 더 중점을 두고 판단한다.
직무와 관련해서 어떤 성과를 낼 수 있나?
구체적인 목표가 수립되어 있는지
조직 생활에 적합한 기본적인 소양을 갖췄는지.
조직원들과 협업 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하고 있는지
구직자가 회사에서 성과를 낼 수 있는 영억은 크게 두가지로 나뉜다.
1.이미 회사가 성과를 내고 있는 영역을 ‘강화’
예를 들면 글로벌 사업이 확대되고 있는 상황이라면 그에 맞는 인력이 필요할 테니 이러한 역량을 보유하고 있는 자신이 어떤 분야에서 어떠한 성과를 이루겠다고 어필하는 것이다.
2.회사가 보완해야 할 점을 구직자만의 진솔한 경험을 통해서 발견했다면, 이 부분을 자신의 어떠한 역량을 통해 보완하고 개선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보여 줄수도있다.
2번쨰가 더매력적
회사가 갖고 있는 개선점과 문제점을 명확히 인식하고 정의한 뒤,자신의 역량을 발휘해 문제를 해결하고 회사에 성과를 가져오겠다고 한다면 반드시 채용해서 주요 보직에 배치하고 싶은 것이 채용자의 마음이다.
분명한 대안을 갖고 있거나 나름대로 고민해 얻은 결론을 대안으로 제시한다며 이를 마다할 사람은 없다.
입사 후 자신이 성취할 목표가 있고
이를 달성할 열정과 의지가 있음을 분명히 하는 적극적 동기를 보여주는 것이다.
이것이 성공 취업의 지름길로 한 발짝 다다가는 것임을 명심하자.
평가자 연령 평가 항목 주요평가 요소
서류심사 : 채용담당자 20대후반 ~30대 초반 해당 직무경험 및 역량 강점
1차면접 : 실무자 30대초반 ~40대 초반 해당 분야 역량 강점
2차면접 : 임원 40대초반~50대 초반 조직융화력 및 정착성 약점 및 보완점
채용평가는 객관적인 평가 항목에 따라 모두 점수화 되어 있기 때문에 정량화된 결과에 따라 합격을 결정하게 된다.
하지만 평가자가 사람인 이상,정량평가에도 주관적인 요소가 작용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면접관들의 연령과 가치관,사고방식,관심사에 다라 평가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 준비해야 한다.